교육학 메가쌤 임용연구소

[2023] 메가쌤 교육학 개념 인출서 (인출 연습문제&모범답안)

♥ 메가쌤 교육학 개념인출서 100% 활용법 (스터디) ♥ 장*선 2022.06.27

5.0


메가쌤 교육학 개념인출서는 다른 문제집들과 다르게 작은 사이즈예요!! B5 사이즈인데, 아이패드보다 조금 작은 크기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ㅎㅎ 책은 위 사진처럼 2권으로 구성되어 있고, 흰색은 연습문제 그리고 노랑색은 모범답안이에요!

책꾸 없이는 공부 못 하는 저는 메가쌤 개념인출서도 스티커로 예쁘게 꾸며봤숩니당!! 꾸미니까 뭔가 더 공부할 맛이 나는 것 같지 않나요?!
책을 펼치면 중등교원 임용시험 정보부터 시작해서 교육학 정보, 인출서 구성이 나옵니다! 교육학 정보에는 교육학 출제 경향까지 담겨있어서 유용해요! 그리고 개념인출서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도 이 책을 받았을 때 어떻게 하면 10000% 활용할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는데, 혼자 공부용으로 쓰기보다는 퀴즈용으로 쓰는 게 좋을 것 같아서 1월부터 하고 있는 교육학 전화스터디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책에서도 스터디모임에서 활용하면 좋다~라고 말하고 있어요!

그럼 제가 어떻게 스터디를 하는지 말씀드려볼게용

저는 짝쌤이랑 일주일에 2번 전화로 20-30분 동안 서로가 준비한 퀴즈를 내고 답을 하는 스터디를 하고 있어요. 1월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3회독 이상 한 것 같은데, 마침 딱 저번주가 새 회독 시작하는 주여서 바로 교육학 개념인출서를 활용해보았어요! 제 스터디는 교육과정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교육과정부터 바로 살펴볼게요!

문제는 퀴즈처럼 되어 있어요. 개념을 정확하게 숙지를 하고 있어야만 풀 수 있는 문제들이라 개념 인출서라는 교재명이 정확하게 어울리는 것 같아요!!

제 스터디도 퀴즈 형식으로 진행되어 왔고 개념 인출서 문제 형식이 기존 스터디 문제 형식과 정말 유사해서 짝쌤께 크게 설명 드리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스터디에서 활용할 수 있었어요. 짝쌤도 이 책을 가지고 계시면 더 좋겠지만, 저만 가지고 있기에 짝쌤께서는 교육학 기본서에서 문제를 출제하시고, 저는 개념인출서에서 문제를 출제하고 있어요.


문제를 듣고 바로 말로 설명할 수 있다면 그 개념을 체화한 거라고들 하잖아요. 그래서 전화스터디로 활용하는 게 더 효과가 좋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문제를 혼자 푼다는 건 시간 제한이 없어서 생각할 시간이 많은데, 전화스터디는 퀴즈를 받으면 곧바로 대답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인출 연습하기에는 훨씬 좋은 것 같아요.

특히 교육학은 60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서론본론결론을 다 작성해야 해서 시간이 관건인데요, 구상시간을 아끼는 게 논술 쓰는 시간을 버는 거니까 최대한 빠르게 인출 해내는 연습을 하는 게 중요하겠죠?!

저는 짝쌤께 출제할 문제들을 미리 골라서 체크한 다음 먼저 풀어보고 있어요. 제가 답을 정확하게 모르는데 짝쌤께 퀴즈를 낼 순 없잖아요! 짝쌤이 틀리시면 제가 설명을 해드려야 하기도 하고, 그렇게 설명해드리는 과정 속에서 저도 개념을 더 오래 기억할 수 있고,, 저도 개념 인출을 연습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짝쌤께 퀴즈를 내는 동시에 혼자서 속으로 답을 구상하고 있어요. 문제를 이전에 풀었으니 정확하게 인출이 되는지를 체크하는 거죠!!

모범답안은 기본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정확하고 일반적인 표현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저는 제가 외운 표현 그대로 쓴 다음에 모범답안을 확인하고 있는데, 좋은 표현들만 가져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요약서를 보면서 공부를 하다보니 빠진 내용이 있을 때가 있는데, 그걸 개념인출서를 통해서 또 채우고 있어요! 정말 넓은 범위의 다양한 문제들을 포함하고 있어서 교육학 개념 인출 연습하기에는 제격인 책입니다!

또 요즘 트렌드인 오픈형 문제까지 간간이 볼 수 있어요. 사고형이라고 적혀 있는데, 면접 문제로 마주할 것 같은 그런 오픈형 문제들도 있습니다. 시험장에서 너무 낯선 오픈형 문제를 마주하면 당황스러운 마음에 시간을 날리곤 하는데 메가쌤 교육학 개념인출서에도 당황스러운 문제들이 많아서 '당황하지 않기' 연습하기에도 딱이에요! ㅋㅋㅋㅋㅋㅋ

책 구성은 이렇게 되어 있고, 이 책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누구에게 추천하는가? 교육학 개념 숙지를 끝내고, 여러 번 회독한 상태 그리고 시험을 대비해 개념 즉흥 인출을 연습하고 싶으신 예비 선생님

  • 왜 필요한가? 교육학 답안을 빠르게 구상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개념을 인출하는 걸 연습해야 하기 때문

  • 어떻게 활용하는가? 교육학 전화스터디를 적극 활용하라! (저는 한마음 카페에서 구했었어요)

  • 문제 난이도? 평이한 문제부터 시작해서 까다로운 것까지 아주 다양


리스트